이야기

여행후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2019실버여행 사할린 영주귀국자 & 경로당 회원들의 교류의 장
글쓴이 : 최세정작성일 : 2019-09-02조회수 : 82
'사할린 영주귀국자 & 오산시 경로당 회원' 이 함께하는 2019 강릉실버여행
▲'사할린 영주귀국자 & 오산시 경로당 회원' 이 함께하는 2019 강릉실버여행
레크레이션, 노래자랑 시간으로 지루할 틈없이 강원도로 출발!
▲레크레이션, 노래자랑 시간으로 지루할 틈없이 강원도로 출발!
동무들과 사진도 예쁘게 찍어봤어요 :-)
▲동무들과 사진도 예쁘게 찍어봤어요 :-)
연꽃 밭에서 사진도 찍어봤어요 :-)
▲연꽃 밭에서 사진도 찍어봤어요 :-)
교사들의 댄스공연
▲교사들의 댄스공연
2019실버여행, ‘사할린 동포 영주귀국자 & 경로당 회원들의 교류의 장’

▶마음등대 인성교육원은?
청소년 및 시민에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 줌으로써 건전하고 행복한 개인과 사회가 되도록 하는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또한 경노당의 어르신들에게 올바른 인성과 마음의 행복이 남은 여생을 보람되고 기쁘게 보내실 수 있도록 강의, 레크레이션, 미술 심리상담, 개인상담, 실버여행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실버여행의 목적은?
8월 21일~22일, 1박2일의 일정으로 오산시 사할린 동포 영주귀국자 분들과 경노당 회원 어르신들이 강릉으로 실버 여행을 다녀왔다.
사할린은 러시아의 동쪽, 일본 북쪽에 있는 섬이다. 제2차 세계대전 중 한인들이 일본에 의해 징용되어 탄광 등에서 강제노역을 당했다. 종전 후에도 많은 한인들이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한 채 사할린에 남게 되었다.
지금 한국에 계신 사할린 동포 영주 귀국자 분들은 2세들이다. 그 중 오산시의 사할린 동포 영주 귀국자 분들은 2009년 오산시에 정착 거주하게 되었다. 한국에 온지 수년이 지났으므로 한국 생활에 적응된 부분들도 많으나 이주 후 자식들과 떨어져 자식, 손주들이 그립고 기존 한국에 계신 동년배 노인들 과도 교류가 원활하지 않다.

경노당의 있는 노인들 또한 누군가 이끌어 주고 도움이 있어야 여행이 가능하다. 같은 경노당의 회원들 외에 환경, 살아온 배경이 다른 또래 또는 젊은 세대와의 만남과 교류 또한 어렵다.

마음등대 인성교육원은 또래 간은 물론, 노인과 청장년, 청소년과 노인, 어린아이… 세대 간의 교류가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다와 다른 환경과 배경의 사람들이 서로의 생각과 의견이 다를 수 있으나 비판, 비평하는 것이 아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의 교육을 중요하다 여긴다.
그래서 이번 실버여행이 어르신, 교사, 자원봉사 온 청장년, 학생이 서로 부족함을 이해하고 채워 줄 수 있는 교류의 장의 되기를 희망하며 준비했다.

▶여행일정
처음 보는 이들도 있고 인사를 건내기도 어색합니다. 그렇다고 강릉으로 가는 버스 안에서 맹송맹송하게 갈 순 없겠죠? 그래서 필요한 ‘아이스브레이킹 시간!’ 교사들이 버스안에서도 가볍게 할 수 있는 레크레이션을 준비해 팀별 대항 게임도 하고, 노래 자랑도 하니 강릉에 오는 시간이 짧게 느껴진다.

강원도 인제에서 동무들과 예쁘게 사진도 찍고, 속초 자생식물원에서 산책하며 담소도 나누어 보았다.
속초 척산 온천에서는 젊은 교사들이 등을 밀어주니 서로가 더욱 가까워진 듯하고 개운하게 여독도 풀어 보았다. 실버 분들은 오랜만에 온천에 와서 힐링하는 기분이라고 즐거워하였다.

강릉 안목해변에서 시원한 바다 바람이 여름을 몰아 내는 듯하다. 여기서도 기념 사진을 남기시며 즐거워하였다.

첫날 저녁 숙소 강당에서 노래자랑, 상황극, 마인드 강의 프로그램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특히 노년의 삶이 깃든 상황극이 공감이 가고 감동적이라 하였다. 이 시간이 마음의 위로가 되었다고 한다.

마음등대 인성교육원 원장은 ‘다 늙어서 이젠 쉬어야지…’ 하는 마음에 빠져서 살지 말고, 세월이 흐른 후에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를 바라며, '실버 분들이 젊은 세대들에게 해줘야 할 중요한 역할이 있으며 꼭 필요한 분들'이라 하였다. 그래서 책임감과 희망을 갖고 하루하루를 살아주시길 당부하였다.

이튿날, ‘아침 산책 시간에 둘러본 연꽃 밭’
이렇게 이쁘고 멋있는 연꽃 밭은 처음이라면서 환한 얼굴로 사진을 찍기에 여념이 없었다.

강릉에 여행 와서 경포대 해변을 빼놓을 수 없다! 경포대에서도 찰칵찰칵 추억 남기기!

강릉원주대학에서 레크레이션, 교사들의 댄스공연에 마음이 즐겁고 흥겹다. 노년의 삶을 위한 마인드 전문강사의 메시지로 유익함까지 얻어가는 시간으로 마무리되었다.

▶감사합니다 : -)
뜻 깊고 즐거운 여행 코스이기에 예상보다 실버여행 프로그램에 지원하시는 분들이 많아 여러모로 많은 분들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했다.
특히 차량 문제를 해결해야만 했는데 ‘도시가스공사 민들레카’의 도움을 받아 여행을 할 수 있어너무 감사했다. 가입, 차량신청, 여행 가기 전 트러블 사항들이 사이트에도 안내 되어있으나, 의문 사항 있거나 절차에 대한 문제 사항들을 모두 상담 처리해 주신 담당자 분께도 감사하다.
그리고 민들레카의 버스업체 분들께도 감사드리고 싶다. 어르신들을 모시고 여행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데 이해와 배려로 도와 주심을 꼭 감사드리고 싶다. 어르신들 또한 기사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해 달라 하셨다.
유익한 프로그램, 여행 계획을 가지고 있으나 차량이 없는 단체가 있다면 ‘도시가스공사 민들레카’를 아주 자랑스럽게 추천해 주고 싶다.

좋아요! 1
별로예요! 0
첨부파일 : 【후기2.jpg 후기2.jpg】【후기5.jpg 후기5.jpg
댓글 (총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최의섭 (2019-09-04 09:23) 
안녕하세요? 도시가스 민들레카 중앙센터 최의섭입니다^*^
활동사진과 후기를 보니 이용자분들을 생각하는 담당자 선생님의 마음이 이쁘신 것 같습니다.
또한 그 마음이 잘 전해졌는지 사진 속 어르신들의 모습 또한 너무 행복해 보입니다.
모두에게 유익하고 아름다운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정성스러운 후기 정말 감사드립니다~
답글(0)
 
강정화 (2019-09-03 09:45) 
안녕하세요? 도시가스 민들레카 중앙센터 강정화입니다. :)
어르신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돋보이는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어색함을 풀어주기 위해 차 안에서도 정말 즐겁게 레크레이션을 준비하셨기에
강릉에서 더욱 큰 즐거움을 느끼셨지 않았을까 합니다!
소중한 후기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저희 민들레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0)
 
처음|이전|1|다음|마지막
댓글달기
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회원가입
  
상담전화 1670-0633 이메일 mincar.kr@gmail.com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 1차 711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한진호
Copyright ⓒ2015 MindeullaeCar. All rights Reserved. NM
도시가스협회 그린라이트